뚜룽

LG그램 15인치 램 추가하기, 삼성 RAM 8GB 추가, 본문

카테고리 없음

LG그램 15인치 램 추가하기, 삼성 RAM 8GB 추가,

ddooroong 2024. 1. 6. 22:00

노트북 사양

내 노트북은 LG그램 15인치이고 CPU는 인텔 i5, RAM은 8GB가 기본 내장 되어있다. 2020년에 구매했던 모델이다.

RAM 추가 계기

잔고장없이 몇 년간 잘 써왔던 노트북이다. 그런데 최근에 노트북 버벅거림이 잦고 속도가 느린 듯한 기분이 들어 작업관리자를 열어 확인해보았다. CPU는 문제가 없었으나 메모리 사용량이 87~89%까지 치솟았다.. 윈도우에서는 20%를 가상메모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나는 거의 현재 메모리의 110% 이상을 사용하는 것과 다름이 없었다. 기본 8GB 램 하나만으로는 노트북이 버거워 하는 것 같아서 새로 추가 하게 되었다.

RAM 모델

사실 그 전까지 컴퓨터 부품을 하나도 몰랐던 나는 램 추가하면 엄청 비싼 거 아닐까 생각했다. 그런데 쿠팡에 검색을 해봤더니 예상 외로 굉장히 저렴하게 램을 구할 수 있었다. 내가 구매한 제품은 삼성 램이다. 당시 26,400원 정도에 구매하였다.

쿠팡에서 구매한 삼성 RAM 8GB


노트북 분해 드라이버

처음엔 집에 있는 드라이버로 노트북 뒷판을 분해하려고 했다. 그러나 나사가 너무 작아서 일반 드라이버로는 도저히 나사를 풀 수가 없었다. 괜히 무작정 시도하면 나사가 마모될까봐 쿠팡에서 노트북 조립용 드라이버도 새로 샀다. 이것 역시 가격이 5,600원 정도로 굉장히 저렴했다. 그치만 이게 있어서 노트북 나사를 아주 손쉽게 분해할 수 있었다! 굳이 큰 드라이버로 낑낑대지 말고 그냥 하나 사 두면 정신 건강에 이로울 것 같다..

쿠팡에서 구매한 드라이버

RAM 추가 과정

1. 노트북 뒷판 고무를 제거한다.
2. 노트북 뒷판 나사를 풀어준다.
3. 노트북 뒷판을 살살 떼어준다.
4. 메모리 칸에 RAM을 45도 각도로 끼우고 아래로 누른다.

사실 노트북 뒷판만 잘 분해하면 램 추가는 너무너무 쉽다. 아래 사진을 보자. 노트북 뒷판을 분해해서 열어보면 대충 아래와 같은 모습일 것이다. 이때 냉각팬 옆쪽에 놓인 초록색 부분이 램을 추가할 수 있는 슬롯이다.

저기다가 램을 45도 각도로 모양에 맞게 먼저 끼워본다. 그러면 달칵 소리와 함께 고정이 될텐데, 이 상태 그대로 다시 수직으로 눌러주면 그 자리에 램이 잘 꽂힌다.

노트북 뒷판을 다시 잘 조립하고, 기기 정보를 확인하면 메모리에 램이 인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8기가 램 2개를 넣어서 총 16기가 메모리가 되었다. 이제 작업관리자로 들어가서 메모리 사용량을 다시 살펴보면 전보다 현저히 사용 비중이 줄어든 것이 보일 것이다. 방치하지 말고 중간중간 체크해주도록 하자!